본문 바로가기

SOCIAL

카카오톡, 뒤늦게 보안 강화-'외양간 프로젝트' 가동하기로

카카오톡이 오늘 사과 공지를 올리고 보안 강화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네

요. 


https://pc.kakao.com/talk/notices/ko

1. 서버 보관주기를 확 줄이고


2. 서버에 아예 메시지를 남기지 말고 '


3. 웬만한 건 암호화하고, 


4. 데이터 복구가 힘들도록 서버와 폰에 강력한 삭제 장치


를 찾자


이런 것 같습니다. 텔레그램 벤치마킹 같긴한데 뒤늦게나마 신뢰를 다시 회복하기 위한 노력이 진정성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여론이 썩 좋지는 않군요. 


특히 카톡 실시간 검열 문제가 국감 이슈가 되면서 논란이 더 커질 전망입니다.


"카톡 실시간 검열 영장, 법원에서 기준없이 손쉽게 발부"

 


●  카카오톡 메시지 저장기간 최소화   


카카오톡 사용자 정보 보호 강화를 위해 오늘(10월 8일)부터 카카오톡 대화내용 저장 기간을 2~3일로 축소합니다. 



●  카카오톡 비밀 대화 기능인 ‘프라이버시 모드’  도입  


카카오톡 사용자들의 더 강력한 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 대화가 가능한 ‘프라이버시 모드’를 연내 도입할 예정입니다. 


- 프라이버시 모드를 이용한 1:1 비밀 대화 기능은 연내 적용 예정이며, 내년 1분기까지 다수가 참여하는 그룹 대화방에도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 프라이버시 모드는 서버에 암호키를 저장하지 않고, 개인 단말기에만 저장하는 ‘종단간 암호화(end-to end encryption)'기술이 적용됩니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암호화된 대화 내용을 풀 수 있는 암호키가 개인 단말기에만 저장되며, 대화를 나눈 사용자의 단말기를 압수해 분석하지 않는 이상 대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원천적으로 차단됩니다. 즉, 카카오톡 서버에 있는 정보만으로는 대화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 프라이버시 모드에서 수신 확인된 메시지는 서버에서 자동으로 바로 지워지는 기능도 연내 제공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대화 송수신자가 모두 온라인 상태일 경우, 서버에 대화내용을 아예 저장하지 않는 기능도 추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  대화내용 및 가능한 모든 정보의 암호화 저장


사용자 정보에 대한 보안성 강화를 위해 빠른 시일안에 모든 대화 내용을 암호화해 서버에 저장할 계획입니다. 또한 가능한 모든 정보에 암호화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  투명성 보고서 발표 예정     


사용자 신뢰도 제고를 위해 정부수사기관의 카카오톡 사용자 정보요청에 대한 요청 건수를 공개하는 투명성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