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카카오톡 PC 버전, 첫 느낌은?

카카오톡 PC 버전에 대한 베타 테스트가 시작됐다.





베타테스터로 선정된 후 '카카오톡 PC'를  설치했는데, 처음받은 느낌은 간결하고 깔끔하다는 것. 


PC 버전이면 모바일 버전과는 다른 부가 기능들을 더 붙이고 싶은 욕심이 들 법도 한데, 그런게 없다. 익숙한 UI와 UX를 그대로 옮겨왔다. 


베타버전에서는 플러스친구 리스트나 선물하기, 게임하기 등이 빠져있어 오히려 더 깔금하다.


두번째로 든 생각은 '다른 PC 메신저'들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하는 것.


이미 3천5백만명이 넘는 국내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카카오톡이 PC에 까지 설치돼 모바일과 실시간으로 연동된다는 것은 사실 두려운 생각까지 든다. 메신저가 사실상 독점으로 흐르지 않을까하는....


여기에 정식 버전에서 아이템스토어나 선물하기 등이 추가되고, 4월 9일 오픈 예정인 유료 콘텐츠 마켓, 카카오페이지 서비스 등과 연동될 경우 인터넷 마켓의 무시하지 못할 강자가 될 가능성까지 엿보여 더 두렵게 느껴진다. 







아무튼 카카오톡 PC 베타버전을 살펴보자.


로그인창도 카카오톡의 고유 이미지를 잘 반영하고 있어 예쁘고 따뜻한 느낌을 준다. 


PC 버전으로 로그인(기존 카카오 계정 사용)을 할 경우 스마트폰 카카오톡으로 인증 번호를 받도록 해 보안에 신경을 썼다. PC방이나 공용PC를 사용할 경우를 위해 1회용 인증받기도 제공하고 있다.


인증번호는 모바일 카카오톡으로 바로 전송된다. 이어 곧바로 카카오톡 메인창이 열린다. 모바일 카카오톡과 거의 똑같다. 그래서 친숙하다.




사용법도 달리 설명하게 없다.


대화창의 내용은 모바일 카카오톡에서도 똑같이 보여진다. 실시간으로 연동되는 것이다. 


사진의 경우 한번에 10개까지 전송 가능하고, 첨부 방식 대신 드래그 앤 드롭으로도 가능하도록 해 PC의 UX를 접목시켜 편의성을 높였다.


설정창에서는 알림과 알림음, 알림창 표시 시간, 배경화면, 자동실행 등을 설정할 수 있고, 해당 PC의 인증도 해제할 수 있다. 


PC 버전의 특성을 살려 키보드 단축키도 설정할 수 있다. 채팅방 닫기, 실행취소나, 대화내용 저장, 그룹채팅 멤버보기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좀 아쉬운 것은 새로운 채팅방을 만드는 기능이 빠져 있다는 것. 친구 목록에서 특정인을 선택해야만 채팅창을 열 수 있는 데,  채팅 목록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통해 새로운 방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할 듯.


이러다보니 그룹채팅할 때도 일단 한명을 선택해 방을 만든 다음 대화 상대자를 추가하도록 돼 있는 것도 좀 불편하게 느껴진다. 


또 사진 외에 문서 등 다른 파일을 첨부할 수 없는 점도 아쉽다. 개선이 필요한 지점


그리고 이번 베타버전에서는 모바일과 PC 연동이 안되는 항목이 꽤 있다. (아래 표 참고) 

정식버전에서는 추가된다고 한다.


모바일과 PC 연동이 안 되는 항목이거나 현재 개발중인 기능입니다. 버그리포팅에서는 제외해주세요 ^^ 

 

친구 목록 모바일과 PC버전에서 친구 이름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정식 출시 때 수정됩니다) 
 플러스 친구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전체 친구 수가 달라요) 
채팅방 목록PC버전 채팅방 목록은 그룹 채팅방과 안 읽은 메시지가 있는 1:1 채팅방만 뜹니다. 
 모바일 혹은 PC에서 읽은 메시지인데 안 읽은 메시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정식 출시 때 수정됩니다) 
 모바일 혹은 PC에서 채팅방 나가기를 할 때 상호 연동되지 않습니다.  
 플러스 친구는 목록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대화하기 알림음/배경화면/채팅방 나가기 는 모바일과 PC 연동 안됩니다.  
 모바일과 PC버전의 친구 이름이 달라요. (정식 버전에서 수정) 
 모바일과 PC의 안 읽은 메시지 숫자가 달라요. (정식 버전에서 수정)
 현재 사용중인 기기 (폰 혹은 PC)로만 알림이 갑니다. 
 채팅목록은 그룹채팅방과 안 읽은 메시지가 있는 1:1 방만 표시됨 
 폰에서의 대화는 PC버전 이전대화에 표시되지 않음
 PC버전에서는 유료 이모티콘이 나오지 않습니다. (구현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