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메모

독서메모-킬링 마케팅

조 풀리지-로버트 로즈 (21세기 북스)

 

P6.

관건은 관심있는 오디언스를 창출하는 것이다.

콘텐트는 기업과 오디언스를 연결해주는 매개체이며, 정작 중요한 것은 핵심 오디언스를 얻는 것이다. 오디언스는 고객과 다소 다른 개념이다. 콘텐트에 귀 기울이고 콘텐트를 소비하며 향후 고객으로 변환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의미한다. 오디언스의 뿌리깊은 니즈를 파악해 지속해서 신뢰도 높은 가치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새로운 마케팅의 핵심이다. 그저 더 많은 수의 오디언스를 얻으려고 노력하기보다 핵심 오디언스가 원하는 것에 맞게 어필해야 그들의 호감을 열정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P.30

마케팅의 목적

'콘텐트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이 방법은 관련성 있고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트를 만들어 특정 오디언스 집단에 맞게 방향을 잡은 뒤 점차 오디언스의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도록 하여 결과적으로는 사업에 이익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P.101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디어 회사가 하는 일과 제품 브랜드가 하는 일이 크게 다르다고 느낀다. 그러나 2020년 이후로는 미디어의 비즈니스 모델과 제품 브랜드의 비즈니스 모델 간 차이는 사라질 것이다.

미디어 회사들은 전통 미디어 상품(구독.광고)과 동시에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올릴 것이다.

제품 및 서비스 회사들은 제품 및 서비스 판매 뿐 아니라 전통 미디어 상품(구독.광고)으로도 수익을 낼 것이다. 이때 오디언스를 구축하면 양측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마케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인 것이다.

 

P.220

버즈피드나 바이스와 뉴욕타임스나 타임 같은 전통 출판 회사들도 모두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해 그 안에서 오디언스를 구축하는 활동을 원활하게 펼치고 있지만 주된 플랫폼으로는 삼지 않는다.

어떤 경우든 이들은 직접 소유하고 통제할 수 있는 구독자가 있는 웹사이트나 인쇄 자산을 구축하고, 다른 채널을 활용해 자사 소유 사이트로 사람들을 끌어모아 그들을 오디언스로 만들고 이를 수익화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P.226

호평받는 우수한 뉴스레터는 매일, 매주, 매달 같은 시간에 발송된다. 10시 1분도, 9시 59분도 안된다. 정확히 10시여야만 한다. 성공적인 미디어 회사들이 다른 회사들과 달랐던 점은 항상 가치 있는 것을 일관적으로 전달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당신의 타깃 오디언스에게 정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가? 팔로어들이 놓쳐서는 안 될 그런 정보 말이다. 여기서 정보란 쿠폰이나 할인 같은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더 나은 삶을 살거나 더 나은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진정한 인사이트다.

 

P.227

소셜미디어를 통한 커넥션도 가치 있지만, 데이터 통제권을 많이 가질 수 있는 이메일이나 인쇄물 구독자를 구축하는 것만큼 가치 있는 것은 아니다.

 

P.298

경영학 교수 마이클 포터가 한 "전략의 핵심은 무엇을 하지 않을지 선택하는 것"이라는 말을 되새겨보자.

마케팅 운영을 조금이라도 변화시키기 위해 맨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을 그만둘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할 것이다.